사랑을 위한 시간여행
영화에서 시간여행이라는 요소는 정말 많이 쓰인다. 미드나잇 인 파리, 시간여행자의 아내, 시간을 달리는 소녀 등. 보통 시간여행을 할 때는 뭔가 대단한 목적을 가지고 사용하기 마련인데 '어바웃타임'의 주인공 팀은 사랑을 위해 시간여행을 사용한다. 21살이 되던 해, 아버지가 불러 "우리 집안의 남자들은 21살이 되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라고 알려준다. 팀은 속는 샘치고 어두운 옷장에 들어가 시간 여행에 성공한다. 아버지는 그동안 다른 친척들이 어떻게 시간여행을 사용했는지 말해주는데 대부분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돈, 명예에 시간여행을 사용했다고 한다. 팀의 아버지 또한 특이한데 시간여행을 책을 읽는데 활용했다고 한다. 팀은 그렇게 사랑과 꿈을 찾으러 런던으로 떠난다. 친구와 맹인들이 안내를 해주는 어둠 속의 레스토랑에 갔다가 운명을 발견한다. 메리라는 여자를 만나 번호교환도 하고 좋은 인상을 남긴다. 하지만 극작가이자 아버지의 친구인 해리를 도와주다가 메리를 만나기 전으로 가버리고 그녀의 번호가 사라져 버린다.
메리가 케이트 모스를 좋아한다는 걸 기억해낸 팀은 그녀를 찾기 위해 케이트 모스 전시에 간다. 하루도 아니고 그녀를 만날 때까지 매일같이 그곳에서 기다리고 또 기다린다. 결국 다시 메리를 만나게 되었지만 메리에게는 이미 남자 친구가 있었다. 팀은 남자 친구를 언제 어디서 만났냐며 집요하게 물어봐 메리가 남자 친구를 만나기 전 순간으로 시간여행을 한다. 친구에 파티에서 메리를 세 번째 다시 본 팀은 케이트 모스 얘기를 하며 가까워지고 둘은 따분한 파티에서 나와 둘만의 시간을 갖는다. 팀은 결국 시간여행을 이용해 사랑을 찾아내고 둘은 동거를 시작하며 점점 가까워진다.
여동생 킷캣
팀은 결국 메리와 결혼을 해 아이를 낳고 행복한 가정을 꾸린다. 하지만 그와 달리 그의 여동생 킷캣은 인생이 계속 꼬여만 간다. 지미라는 남자를 잘 못 만나 술에 찌들어 살고 그러다 음주운전을 해 크게 다치고 만다. 한동안 시간여행을 쓸 일이 없던 팀은 여동생을 위해 지미를 만나기 전으로 가서 모든 걸 바꿔준다. 모든 걸 다 해결하고 집에 돌아온 팀은 충격에 빠진다. 자신의 아이가 바뀌어 있는 것이다. 아버지에게 이를 물어보니 아이를 가지기 전으로 가면 다른 애가 나온다는 얘기를 듣는다. 어쩔 수 없이 다시 원래대로 모든걸 돌려놓는다. 결국 킷캣에게 자신의 친구 재이를 소개해주며 일단락 짓는다.
소중한 사람을 떠나보내며
아무리 시간여행을 해도 결국 시간은 앞으로 가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나보내야 할 때가 온다. 팀의 아버지도 폐암에 걸려 세상을 떠나게 된다. 팀은 아이를 가지기 전 마지막으로 아버지와 인사를 한다. 아버지와 놀 던 어렸을 적으로 돌아가 바닷가 산책도 하고 탁구도 치면서 아버지와 마지막 시간을 보낸다. 이렇게 이별할 시간이 주어진다는 게 얼마나 부럽던지, 시간여행으로 누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부분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대부분 이별할 시간도 없이 갑자기 소중한 사람들을 보내야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 그 사람을 생각하며 같이 보냈던 일들을 추억해보는 게 다이다. 과거로 돌아가 사랑하는 사람을 다시 볼 수 있으면 좋겠다.
인생의 가치 : 현재에 만족하는 삶
팀은 더 이상 시간여행을 사용하지 않는다. 아버지가 추천해주신 행복의 비결을 해본 후 시간여행이 더 이상 필요치 않아진 것이다. 행복의 비결이란 똑같은 하루를 두 번 살아보는 것이다. 평범한 일상의 하루를 보내고 똑같은 하루를 팀은 시간여행으로 한 번 더 보낸다. 첫째 날에는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옆에서 시끄럽게 노래를 듣던 사람의 노래에 맞춰 에어기타를 치기도 하고 만나는 사람들마다 더 여유를 가지고 대하게 됐다. 같은 날을 두 번 살아보는 것, 특별할 것 없는 일상에서 행복을 찾아보는 게 감독이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하루에 만족하고 산다면 과거의 후회도 없기에 더 이상 시간 여행이 필요치 않을 것이다.
흥행 기록
어바웃타임은 영국 영화로 영국에서도 흥행에 성공했지만 특히 한국에서 인기가 엄청났다. 영국에서 보다 흥행 수익이 많다고 하며 대한민국에서 국가별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2018년 2020년에 두 차례 CGV를 통해 재개봉하기도 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인생영화로 꼽는 영화 중 하나다. 사랑과 현재의 중요함을 이야기하는 영화, 어쩌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이야기해 사람들의 마음에 더 와닿았는지 모르겠다. 이제는 영화의 소재로 너무 진부해진 시간여행이라는 소재를 뻔하지 않게 잘 풀어낸 영화라는 생각이 든다.